"선생님, 11기 와우 언제 뽑아요?" 와우들이 종종 묻는 질문입니다. 가끔씩 블로그 독자나 강연 청중들이 "와우 선발 공지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라고 묻기도 하고요. 그럴 때마다 훗날을 기약하거나 내년에는 모집할 거라고 말했는데, 그렇게 기약했던 훗날과 내년이 다가왔고 보름이나 지났습니다. 한동안 고민합니다. 어떻게 공지를 해야 하나. 함께할 날을 생각하면 즐겁지만, 선발 과정은 조심스럽습니다.

 

커뮤니티의 리더로서 스스로에게 물었습니다.

어떤 사람과 함께하고 싶은가?


3가지 생각이 떠오릅니다. 진솔하고 성실한 사람, 성품을 고양시켜가는 사람, 자기 전문성을 갖고 싶어하는 사람! 누구라도 이런 사람과 함께한다면 행복하지 않을까요? 진솔함과 성실함 그리고 성품은 타고나는 재능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가는 정신적 역량입니다. 전문성 역시 마찬가지고요. 저는 노력의 힘을 믿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노력의 힘은 신념이 아니라 과학적 연구 결과에서 얻은 인식입니다.


저와 와우스토리연구소에 관심을 가진 분들도 몇 분 계시겠지요? 여러분들이 3가지 설명에 부합하는가 아닌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와우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 온전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분들의 커뮤니티니까요. 오랫동안 제 글을 읽으며 공명하신 분이나 자기이해와 자기경영에 관해 실천적으로 고민하고 배우고 삶의 지평을 넓히고 싶은 분들을 환영합니다.

 

와우스토리 10기 과정이 끝난 후, 또 1년을 쉬었습니다. 매년 와우를 선발한다던 생각은 수년 전에 바뀌었고, 생각은 앞으로도 바뀌어갈 테지요. 어울려 놀 수십 명의 와우들을 생각하면 '매년 선발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커뮤니티에 새로운 기운이 필요하거나 우리끼리의 역동성이 잠잠해질 때 새로운 기수와 만나는 것도 괜찮겠다 생각한 겁니다. 바다에도 끊임없이 강물이 흘러들어오는데, 하물며 작은 공동체에 신선한 기운이 필요함은 당연지사겠지요.


2017년, 또 한 번의 와우스토리 과정을 진행합니다. 자기이해와 자기경영에 관심 많으신 분들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저와 함께 자기를 탐구하고, 와우 가족들과 함께 평생 친밀한 파트너십을 누리고 싶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십니다. 선발 과정은 2월 한달 동안 진행되고, 2월 마지막 주부터 10월까지 함께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아름다운 인연을 꿈꾸어 봅니다. 오랫동안 함께 공부하고, 먹고 마시며, 삶을 향유하실 분들을!

 

* 11기 와우에 지원하시는 분이나 지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댓글로 이메일 주소를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코멘트를 주셔도 좋고, 아니어도 됩니다. <11기 와우 지원 안내> 문서를 첨부한 메일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Posted by 보보